[AWS] AWS Summit Seoul 2023 1일차

최근에 AWS SaaS Boot Camp를 참여하여 AWS와 SaaS에 대한 관심이 엄청 커진 상태에서 이번에는 AWS Summit Seoul 2023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AWS Summit Seoul은 국내 최대 IT 컨퍼런스로 코엑스 컨벤션 센터에서 5월 3일(수)~ 4일(목) 일정으로 이틀간 진행하며 이번에 9회차를 맞고, 저는 첫 번째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다양한 주제로 컨퍼런스를 참여할 수 있어 기분이 좋았습니다.

 

 

코엑스 컨벤션 센터의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컨퍼런스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1층에 있는 Expo에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있었지만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바로 기조연설을 참석하기위해 이동했습니다. 기조연설 컨퍼런스룸으로 이동하기전 그랜드볼룸 앞에는 AWS Summit Seoul 참여 횟수에 따른 랜덤 캡슐을 뽑는 부스가 있었는데요. 저는 첫 번째 참여였기 때문에 1회차 랜덤 캡슐을 뽑고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아래는 랜덤으로 뽑은 스티커입니다. 다른 회차는 다른 상품이 있는지 좀 궁금하군요..ㅎㅎ

 

 


기조연설은 AWS 모니터링 및 관측성 담당 부사장인 Nandini님과 AWS Korea 대표이사 함기호님 등을 포함하여 AWS에 큰 기여를 하고 있거나 적용 사례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진행해주셨습니다.

 

기조연설은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었고, 생각보다 엄청 넓은 공간이었고 준비가 잘 되어있는 것 같아 기대가 되었습니다.

기조연설은 AWS가 과거부터 어떻게 성장해왔고, 앞으로 고객들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인지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AWS에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통해 빠른 속도, 비용 절감, 고가용성 등의 이점을 살릴 수 있고, AWS를 통해 서비스 구축 시 어떤 포인트들을 생각하면서 아키텍처를 설계해야되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기조연설을 통해 AWS의 전반적인 앞으로의 방향성과 다양한 이점에 대해서 리마인드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기조연설이 끝나고 이제 컨퍼런스를 듣기위해 컨퍼런스룸으로 움직였습니다. 1일차에는 산업 업종별 강연과 2일차에는 기술 주제별 강연을 이뤄져 있었습니다. 1일차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메가트렌드, 금융 및 핀테크, 통신 및 미디어, 리테일 및 디지털커머스, 제조 및 하이테크, 공공 부문 분야가 있었고 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메가트렌드 분야를 중점으로 컨퍼런스를 참여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1일차 산업 업종별 강연 내용이며 제가 참여한 컨퍼런스를 체크해봤습니다.

전체 강연 아젠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ages.awscloud.com/rs/112-TZM-766/images/AWS%20Summit%20Seoul%202023%20-%20Agenda.pdf

 

 

산업 업종별 강연이다보니 각 서비스 업종별, 사용했던 기술별로 다양한 레퍼런스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SaaS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보니 AWS Public Cloud에서 SaaS 서비스 구축를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대규모 트레픽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방법, Observability를 통한 FinOps 등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AI와 MLOps 등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Generative AI로 Saa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스캐터랩의 AWS 활용법 사례를 듣는 시간 또한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내일인 2일차에는 기술 주제별 강연입니다. SageMaker와 SaaS 서비스 관련 최적화와 관련된 컨퍼런스를 들을려고 합니다. 관련 지식을 통해 실제 SageMaker를 통한 MLOps 구축과 SaaS 서비스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AWS Summit Seoul 2023 2일차를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