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IPv4 Forwarding 설정하기

 

Linux에서 IPv4 Forwarding(IPv4 포워딩)은 시스템이 들어오는 네트워크 패킷을 다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하는 설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버나 컴퓨터는 자신에게 전달된 패킷을 처리하지만,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받은 패킷을 다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Linux 서버를 네트워크 장비(스위치, 라우터, VPN) 기능으로 사용하거나 Kubernetes, Docker 와 같이 가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환경에서는 IPv4 Forwarding 설정이 필요합니다.

 

 

Linux에서 IPv4 Forwarding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Pv4 Forwarding 설정 및 확인하기

 

일시적 설정 (재부팅 시 초기화됨)

sysctl 명령어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IPv4 포워딩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 sysctl -w net.ipv4.ip_forward=1
net.ipv4.ip_forward = 1

 

 

영구적 설정 (재부팅 후에도 유지됨)

시스템 재부팅 후에도 IPv4 포워딩이 유지되도록 하려면, /etc/sysctl.conf 파일에 아래와 같이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 echo "net.ipv4.ip_forward = 1" >> /etc/sysctl.conf

 

 

확인 방법

# sysctl -p
net.ipv4.ip_forward = 1

 

값 1 or 0 에 따라서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nux에서 IPv4 포워딩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먼저, IPv4 포워딩을 일시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sysctl 명령어를 사용하고, 시스템 재부팅 후에도 설정을 유지하려면 /etc/sysctl.conf 파일에 값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sysctl -p 명령어로 설정을 적용하여 IPv4 포워딩이 정상적으로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네트워크 장비로서 서버를 사용하거나, Kubernetes 및 Docker와 같은 가상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때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Linux에서 IPv4 포워딩을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끝...!

 

 

유익하게 보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고,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cent posts